너무 마른 신체가 아닌 우리 몸의 몸무게가 5% 이상 감량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만약 60키로그람이라면 3키로 정도가 감량된 몸무게 입니다.
수면을 깊게 잘 수 있다.
지방이 많으면 우리 몸 목 주변으로 지방이 축저됩니다. 이런경우 수면시 기도가 눌러지게 되어 호흡이 방해되며 수면 무호흡증이나 코골이 증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몸무게가 감량되면 호흡이 안정화되어 잠을 잘 잘 수 있어서 다음날 개운하고 졸린 상태가 줄어들면서 심장 질환 위험도도 낮아지게 됩니다.
한 연구 결과에서도 체중이 5% 감량되면 질적인수면시간이 평균 21분이 늘어난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된다.
우리 몸에 5키로그람이 증가하면 몸 관절과 무릎 관절에 가는 압력이 17kg정도 증가합니다. 이로인해 관절이 손상입게 되며 관절염이 생기기 쉽습니다.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체중을 감량하면 당뇨 진단 시기를 늦출수 있습니다. 당뇨 위험이 있다고 의사 소견을 받으면 우선 식새왈 개선과 운동등으로 몸무게를 감량해야 합니다.
또한 당뇨병이 있어도 몸무게가 줄어들면 당뇨병 약 복용하는 횟수가 줄어들이 혈당조절이 좀더 좋아집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이 증가한다.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이 있습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은 운동과 체중 감량으로 개선 할수 있으며 이 수치가 정상에 가까워지면 심장질환 위험을 낮출수 있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LDL은 식습관 조절과 약물 복용으로 개선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방법
그럼 체중을 5KG감량하게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다이어트 할때는 기초 대사량을 높여야 효과적입니다. 운동을 하지 않고 식이만 하면 살이 빠지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은 우리 신체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를 말합니다.
기초대사량은 차이가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이 높다는건 에너지 소비가 잘 되므로 비슷한 음식의 양을 먹게 되더라도 살이 덜찌는 체질이 됩니다.
이런 기초대사량을 높이는데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주 3~4회 근력운동을 한다.
근육이 많으면 아무것도 하지 않을때도 칼로리를 많이 소비합니다. 가만히 있을때 지방은 1kg당 4칼로리만 소모하지만 근육은 1kg당 14칼로리를 소비하게 됩니다.
그래서 기초대사량을 올리려면 근력운동을 함께 하는게 좋습니다. 근력운동은 집에서도 플랭크와 스쿼트 등으로 하체 운동과 코워힘을 키워주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아침식사를 매일 먹는다.
기초대사량을 높이려면 아침 식사를 매일 먹어야 합니다.
잠을 자는 동안 우리 신체는 체온과 신진대사가 떨어져서 몸의 기능이 느려집니다. 그래서 앙침 식사를 해서 기초대사량과 체온을 높여 줍니다.
단백질을 충분히 먹는다.
단백질은 근육으로 변환하는 주요 음식 성분입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늘려주고 기초대사량을 올려줍니다.
체중 1kg 당 0.8~1.2g의 단백질을 먹는게 적절합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물을 충분하게 마시면 신체의 장기활동을 활발하게 해서 기초대사량을 올려줍니다.
하루에 물 2리터 이상 마시는게 좋습니다.
많이 마시는것 보다는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