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와 함께 감자도 텃밭등에서 많이 키우는 작물 중 하나입니다. 100g당 70칼로리로 다이어트 용으로도 많이 이용되기도 하고 칼륨이 많아 고혈압,성인병을예 방 할 수 있는 우수한 농작물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감자 생산
감자는 재배기간이 짧아서 지역마다 키우는 시기가 다릅니다. 주로 감자는 2월,3월쯤에 심어서 6월,7월에 에 수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고랭지 지역에서는 4월~5월 초에 감자를 수위 9월에 수확합니다.
남부지방은 보통 가을 재배를 하는데 8월 중순쯤에 심어서 11월에 수확을 합니다.
날씨가 비교적 따듯한 제주도에서는 겨울 1월~2월에 파종해 5월에 수확하기도 합니다.
감자 키우기 조건
감자를 키우기위해 필요한 온도와 산성 조건입니다.
온도는 저로 14도~23도에 잘자라며 낮에는 23도,밤 온도는 10도~13도 정도로 밤낮 일교차가 있으면 덩이줄기가 굵어집니다.
물의 경우 다른 채소들보다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싹이 땅 위로 올라올 시기와 덩이줄기가 굵어질때는 수분이 충분해야합니다.
흙의 경우 참흙이나 모래 참흙처럼 물빠짐이 좋은 흙이 좋습니다. 산성은 5~6의 약산성이 좋습니다.
만일 흙의 산성이 크면 흑지병, 낮을경우 더뎅이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시기별 감자 재배 방법
각 시기별 감자밭을 재배하는 방법입니다.
파종시기인 3월과 6월중에는 제초와 물을 충분히 해줍니다. 땅속 줄기가 자라는 시기인 4월 말~5월 초에는 복주기와 잡초를 제고해줍니다. 덩이줄기가 형성될때는 5월중인데 이때 살충제등을 뿌려 병충해를 앙합니다.
덩이줄기가 커지는 5월~6월 시기애는 약제를 살포하고 충분한 물을 줍니다.
알이 자라고 수확하는 시기인 6월중에는 건조하게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감자 재배
씨감자는 감자 밭에 심기 3일정도 전에 끝내야 합니다. 씨감자 1개를 자르고 칼을 다시 끓는 물에 담궈 소독해 병원균 전염을 막도록합니다.
씨감자를 자르고 난 뒤에는 통풍이 잘되는 상자에 담아 빛을 차단하고 자른 상처가 아문후 밭에 심습니다.
밭을 20cm정도로 깊게 갈고 감자를 심습니다. 비료와 토양 살충제등을 뿌리고 싹이 빨리 나게 하려면 비닐 멀칭을 하기도 합니다.
15cm 깊은 공간에 심습니다. 만약 온도가 낮고 습하면 얕게 심고, 온도가 높고 건조할때는 깊게 심습니다.
파종 3일 이내에 제초제를 뿌리고 싹이 나오면 제초제 뿌리는걸 멈춥니다. 싹이 나오면 북을 1~2회 정도 줍니다.
물은 처음 출현 할 시기와 덩이줄기가 굵어질때 물을 많이 줘야 합니다.
수확할때는 땅위에 잎이 황색으로 변화는 시기가 적절합니다. 중부지방에는 6월말 장마가 오기전에 감자를 수확하고 여름 고쟁지 지역에서는 8월 이후 10월 초까지 재배합니다.
가을 재배의 경우 11월 중순이후 서리를 맞고 감자를 수확합니다. 이때 얼지 않도록 유의 해야합니다.
감자 효능
감자에는 단백질과 섬유질,칼슘,철,칼륨,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자는 탄수화물이 많아 소화에 도움이 되며 위궤양,위염등 소화 불량등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항산화성분이 많아 신체에 활성산소가 발생하는 세포 변종을 막고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항암효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 황산화 성분이 소염 작용하여 위에 부담을 줄일수 있게,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