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에서 키우기 좋은 작물중 하나에 열무도 있습니다. 키우는 방법이 간단하기도하고 노력이 많이 필요하지 않고 짧으면 25일 정도로 키울수 있어서 간편하기도합니다. 이런 열무 텃밭 재배조건과 키우는 방법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열무 품종
열무를 키울때는 지역적으로 키우기 적절한 품종을 골라서 키우는게 좋습니다.
대도시 부근에서는 부드럽고 어린 종류를 중소도시에서는 살짝 억센것이 좋습니다. 전라도지역은 주로 잎이 넓고 부드러운 품종을, 경상도지방에서는 입 각이 많고 조금 억센 품종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열무 키우는방법
열무를 키울때는 파종과 시비, 수확,비가림 재배등이 있습니다.
파종은 줄부림 흩뿌림 둘다 되며 솎음을 간단히 하게 파종량을 적게 하는게 좋습니다.
자라는 기간이 짧이 생육기간동안 비료가 부족하다고 느끼면 질소질비료 엽면시비를 하는게 좋습니다.
여름철에는 연부병등 병해충이 발생할수 있으므로 적절한 시기에 수확하는게 좋습니다.
열무 재배기간
열부는 계절마다 재배하는 기간이 달라집니다.
봄은 파종후에 40일 정도, 여름은 25일, 겨울은 파종후 70일 정도를 키운후 수확을 합니다.
이때 파종을 할때 충분히 물을 주고 2주 정도는 추가로 물을 관수 하지 않아도 토양에 있는 수분으로 키울수 있습니다.
이후 1~2주 후에는 물을 추가로 공급해줍니다.
열무의 경이 이처럼 재배기간이 짧고 여름에는 장마시기와 겹칠수가 있으므로 고온다습할때는 최대한 비를 덜맞을수 있게 비가림 재배를 하고 침수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열무 재배 환경
열무는 15도에서 30ㄷ에서 싹이 틀수 있으며 35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싹 티우는게 어렵습니다.
이후 20도온도에서 잘 자라며 13도 이하로 떨어지거나 온도가 높아지면 열무 질이 떨어집니다. 주로 빛이 강하며 일조량이 많을 수록 잘자랍니다.
열무 토양은 ph5~6.9정도로 약한 산성 토양이 좋습니다. 특히 수분이 충분하고 통기성이 좋다면 잘 자랍니다.
열무는 주로 잎을 이용한 요리를 많이 만들어 먹습니다.
잎부분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열량이 작은 알카리성으로 비타민 c와 a가 많습니다. 주로 열무김치로도 많이 만들어 먹기도 하며 열무국수로도 많이 활용됩니다.
잎을 요리할때 물에 넣었다가 참기름으로 볶아서 섭취하면 비타민 a를 그대로 유지해서 먹을수 있습니다.
주로 날이 더워서 입맛이 떨어지는 여름철에 보리밥과 열무김치를 비벼서 먹으면 입맛이 살아난다고 할 정도로 여름철에 많이 먹게 됩니다.
열무를 고를때는 줄기가 살짝 연두색이면서 통통한게 덜 질기고 맛있습니다.
총각무와 종종 헷갈릴때가 있으나 총각무는 무가 있어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열무는 구입후 신문지로 돌돌싼후 냉장고 1도~5도 정도 온도에서 4일정도 보관할수 있습니다.
무기질과 비타민이 많이 있어서 기억력 향상에도 좋으며 시력보호와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압 안정에 좋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