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언어발달과 사고특징,놀이 중요성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유아기 발달특성으로 신체발달과 정서발달 특징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엔 유아기의 언어발달과 사고특징, 놀이 중요성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유아기 언어발달

유아기의 두드러진 특징은 아이가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기 시작한다는것입니다.

말을 사용한다는건 의사소통을 할수 있다는 의미도 있지만 아이의 생각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아주 중요합니다.

이때 많은 단어를 배우게 되고 문장을 구사하는 능력을 배우게 됩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언어의 질과 양에 따라 언어의 발달이 빨라질수 있습니다.

 

2살에는 약 450단어를 사용할수 있으면 3살이 되면 3개 이상의 단어를 연결해 문장을 구사 할수 있습니다.

이때 1000개의 단어를 사용하며 2만개의 단어를 이해 할수 있게 됩니다.

4살~5살에는 2200개의 단어를 ㅅ용하고 4~6개의 단어를 이용하여 문장을 만들어 말을 할 수 있습니다.

 

유아기 사고 특징

이때 유아기에 생각하는 사고의 특징은 자기 중심적인 사고체계가 보이며 물론 비 논리적입니다.

그렇다고 이기적이라고 하기보다는 남과 아기 본인을 똑같다라고 생각해서 남의 관점과 생각을 이해 할수 없습니다.

또한 사물 한가지에 초점을 두게 되어 다른 특성을 인식하지 않게 됩니다.

이를 지나 상징을 이용하여 사물을 머리속으로 생각 할수 있게 됩니다.

유치원등에서 아이들과 있을때 대화를 통한 의사소통이라기 보다는 집단적인 독백이 주를 이룹니다.

 

유아기 놀이 중요성

이런 시기에 아이의 놀이는 성장과 발달을 위해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하여 여러가지를 습득하게 됩니다.

놀이는 즐거움을 느끼고 생활이기도해  초등학교 이후 사회 적응시기까지는 놀이가 중요합니다.

놀이를 통하여 배려와 규칙,협력을 배우고 배움의 즐거움을 알게 됩니다. 또한 이를 통해 사회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놀이 과정중 마주친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창의성이 커지며 언어능력발달과 신체 조적능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유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에는 언어능력의 발달로 대화를 시작하여 타인과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합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등 다양한 교육기관에 다니면서 사회적 참여 기회가 늘어나 또래친구와의 사회적 관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이 성별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며 성이 대한 적합한 행동이나 가치관,태도등을 배워갈수 있습니다.

 

유아기에 뇌가 80%가 완성된다고 하는데 이는 상업적인 상술이라고 합니다. 이는 시각과 청각,모국어,정서적 자극등 경험기대적 기초 발달에 있어서는 맞지만 경험의존적 발달인 독서,학습,외국어 같은 것은 이런 시기가 없다고 합니다.

경험 의존적 발달은 학습,독서,외국어 같은 것으로 노출된 시기 보다는 얼마나 노출이 많이 되었는지 길이가 중요합니다.

외국어는 최소한 모국어가 5천이상 노출된후에 배우는게 모국어로 만들어진 센스나 사고력을 가지고 외국어를 학습하게 하는게 효과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