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에 접어든 자녀가 있으시다면 우리 아이의 성장은 주로 어떤 변화가 있으며 이때 언어나 정서적,신체는 어떻게 변화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이시기에 놀이는 어떤 영향등을 주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유아기 발달 특성
유아기는 보통 24개월인 즉 만2세부터~ 6세까지의 시기를 말합니다.
영아기를 벗어나 빠르게 신체적,정서적 발달이 보입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 다니는 시기이기 때문에 활동과 먹는게 많ㅇ져 체중이 증가하며 체격이 튼튼해지고 언어 사용이 발달하여 의사소통에서 자유로워집니다.
이때 배변 훈련으로 기저귀를 떼게 되며 사회적 역할을 인식하고 이동 능력을 기르게되어 독립성이 증가합니다.
유아기 정서 발달
유아기에는 언어로 대화가 가능하지만 의존적이며 자기중심적인 정서 특징이 보입니다.
불안전한 정서 시기라 감정 표현이 짧지만 크고 자주 표현을 하게 됩니다.
소음이나 낯선물건에대해 두려움이 있으며 상상력이 6살 쯤부터 발달하여 상상 괴물등에 대한 무서움이 증가하며 어둠에 대한 공포도 증가 하게 됩니다
특히 언어로 사회성이 발달해 사회적인 관계가 수동적에서 점점 능동적으로 변합니다.
4살까지는 주로 또래와 노는걸 선호 하지만 경쟁심이 생기고 자기주장이 강해져서 종종 자주 다툼을 일으키게 됩니다.
5살부터는 집단 의식이 발달해 또래와 대화하는 시간이 늘고 타인에 대해 협력적이고 우호적인 행동 양상을 보입니다.
가족과 가정을 벗어나 넓은 세계가 있는걸 인식하고 사회에서 요구하는 행동을 알아차리고 그런 행동에 대한 반응을 깨닫게 됩니다.
이런 반응의 반족으로 자신과 타인을 구분하고 인식해 자기자신에 대한 개념이 형성 됩니다.
유아기 신체발달
유아기에는 대근육과 소근육이 발달하여 아기일때는 할수 없던 새롭고 복잡한 여러가지 행동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자기 통제도 함께 이루어저 이런 활동을 통해 타인과 구분하고 주변 반응을 시험하기도 합니다.
2살~3살에는 빠르게 걷고 뛰는게 발달합니다. 점프를 하거나 던지고 받기도 하며 간단히 옷을 벗고 입는것이 가능해지며 자기만의 수저를 사용하게 됩니다.
3살~4살사이에는 사각형이나 동그라미,사람 형상을 그리며 가위로 종이를 자르고 큰 단추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공을 던지거나 달리고, 계단을 올라가는 행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4살~5살에는 날렵한 행동으로 달리면서 방향을 바꾸기도 하며 속도를 빠르고 느리게 조절하고 세발 자전거를 타기도 합니다. 가위를 이용해 선을 따라 자르거나 삼각형등의 도형을 그릴수 있게 됩니다.
5살~6살에는 운동발달이 정교해져서 빠르게 뛰며 줄넘기,멀리뛰기,높이뛰기등이 가능해집니다. 보조바퀴를 단 두발자전거를 이용하게 됩니다.
손끝을 사유롭게 사용할수 있어 신발끈을 묶을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유아기의 발달특성과 신체발달 정서 발달에 관해 확인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티에서는 유아기의 언어발달과 사고특징,놀이의 중요성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