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자존감을 향상 시키는 방법 5가지

반응형

가끔 우울하거나 나 자신을 믿기 어려운순간이 종종 생깁니다. 이런 일이 오래 자주 생기면 불안과 우울증으로 이어질수도 있습니다. 낮은 자존감의 증상은 이런 문제의 징후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렇듯 나의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방법 몇가지를 정리해보앗습니다.

자존감이란?

자존감이란 나의 내면의 목소리로 많은 사람들이 생각합니다. 즉 무언가를 달성하기에 충분히 좋은지 여부를 알려주는 목소리 이기도 합니다. 또한 스스로 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내가 누구이며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식이기도 합니다.

자존감은 나의 능력이나 타인에 대한 나의 평가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회사에서 일을 잘하더라도 자존감이 낮을수도 있으며 특정 작업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높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즉 자존감은 나으 삶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이기도 하며 이것은 더 탄력적이고 긍정적으로 삶의 기복에 잘 대처 해줄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만약 자존감이 낮다면 나에게 더 비판적이며 도전과 좌절에서 회복하는게 더 어렵게 되기도 합니다.

만약 이런 도전과 실패를 회피하게 된다면 자존감이 점점더 낮아지기도 합니다.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방법

1. 나에대한 긍정적인 점을 체크한다.

피아노를 잘친다던가 타인이 나에대해 말한 좋은 점등 나의 긍정적이고 좋은 점을 적어봅니다. 

기분이나 컨디션이 좋지 않을때 이런점들을 되돌아보고 나에게 좋은 점이 많다는 것을 생각합니다.

긍정적인 나와의 대화는 자존감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나는 자신감을 가질수 있다','나는 이것을 이겨낼 수 있다'라고 생각하고 말함으로써 상황을 극복 할수도 있습니다.

이런 긍정적인 점을 찾는건 정기적으로 상기시키면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되고 자존감도 키울 수 있습니다.

 

2. 나의 부정적인 생각을 확인하고 도전한다.

내가 생각하는 부정적인 생각은 확인하고 도전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끊기가 없다' '나는 부끄러움이 많다'라고 생각하는 나를 발견하게 됩니다.

그럴때 마다 그런 생각과 반대되고 모순되는 증거를 찾습니다.

이런 부정적인면의 진술과 증거를 모두 기록해 작성하고 나에 대한부정적인 모습이 사실이 아닌걸 스스로에게 상기시킵니다.

 

3.독단적인 성격이 되고 '아니오'라고 말하는 법을 배웁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 일수록 나를 보호하거나 타인에게 거절하는걸 어려워합니다. 이런게 지속되면 누구에게도 거절하는걸 좋아하지 않아 집이나 직장에서 과중한 부담이 될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나의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며 컨트롤 하기 어려워 집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의 주장을 발전시켜 자존감을 향상시키도록 합니다. 가끔은 나를 믿는 것처럼 행동하는게 실제 자신감을 높이는데도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4.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항상 완벽하게 해야할 필요도 없습니다. 또한 항상 나의 기분이 좋을 필요도 없습니다.

자존감은 날마다,상황에 따라,시간마다 달라집니다. 어떤 사람들은 동료나 친구와 함께 있으면 긍정적이고 편안하게 느끼지만 낯선사람에게서는 부끄러워하고 불안함을 느낍니다.

또 어떤 사람은 직장에서 자신을 완전히 통제한다고 느끼지만 사회적으로 어려움을 느낄수 있습니다.

이럴땐 휴식을 충분히 취하는게 좋습니다. 자신에게 너무 가혹하지 않고 친절하며 비판적이지 않게 합니다.

힘든 일에 성공하거나 특별히 힘든 날을 관리하는 것에 대하여 스스로 휴식하거나 대접하면서 자존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5.부정적인 관계는 피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합니다.

나를 기분나쁘게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을 피합니다. 반대로 나를 기분좋게 해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런 사람들과 관계를 구축하고 우울하게 만드는 관계를 피합니다.

 

 

 

 

반응형